リシャーV/플레이일기
[SO2SE플레이일기] 4인 저레벨클리어 공략메모 ~ 올클리어 소감
MOBIUS!
2008. 6. 26. 22:12
드디어 제한부 4인 저레벨 여행의 종지부를 찍었다.
장장 4시간, 3일간의 사투끝에 드디어 진가브리엘에게서 승리하였다
이제 10만남은 상황에서 스샷한방. 가슴이 벅차오르기 시작하는 시기였다.
하지만 방심하면 의욕을 잃는 그런 시기
진짜 눈물이 나오려고 했다. 드디어 클리어 ㅠ.ㅠ
둘다 14레벨업씩.... 이지만 무용지물. 세이브 없다. 왜 경험치 주는데? ㄱ-
진화하지 않는 종족이 과연 가치가 있을까? (진엔딩 문구)
전체적으로 상당한 난이도였고 거의 극한의 한계까지 이르는 체감난이도였다.
특히 하핑크스와 진가브리엘, 미카엘은 제한조건을 풀고하지 않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한 보스였다.
이제와서 하는 소리지만 별 의미는 없는 야리코미였던것 같다.
그도 그럴것이 아래의 몇가지 이유때문이다
<PS 초회판과 다른점>
- 인카운트컷이 먹지 않는다 -> 렌즈에 엄청난 부담을 주는 디스크 빼내기 방법으로 했지만 여러번 할게 못된다.
- MP 마이너스 버그가 고쳐졌다. -> 진가브리엘에게 주문의 원천봉쇄방법이 없다.
- 호프만 유적 전투맵의 안전지대 장애물의 삭제 -> 하핑크스의 저레벨 클리어 야리코미 성립 불가능. 못깬다.
- 적의 능력치 및 AI의 상승 -> 체감난이도가 더욱, 아니 몇배는 오르게 된다.
- 카메라 버그 덕택에 잦은 조작실수가 많다 -> 난이도가 더더욱, 몇배나 상승한다. 긴장을 놓을수 없다
- 캐릭터체인지 시스템의 삭제 -> 캐릭터 변경시 몇프레임이 강제로 흐른다. 한프레임 한프레임의 타이밍이 관건인 이 야리코미에서 몇프레임을 잃어버리면 바로 전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역시 몇배나 난이도 상승
전체적으로 대략 PS 초회판에 비해 5~6배정도는 난이도가 오른다.
때문에 제한조건을 일시적으로 3회에 걸쳐 무시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제한조건을 무시하는 야리코미가 과연 인정받을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되었다.
따라서 다른 야리코미를 찾을수 밖엔 없는것 같다.
PSP판에선 저레벨 제한부 여행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리려고 한다.
더욱이 나하곤 저레벨정도의 야리코미는 맞지 않는것도 같고...
다음엔 아래에 소개하는 정도의 야리코미를 해보려고 한다.
- 술사 only 여행 (전투에 술사만 넣고 전투)
- 회복금지 여행 (여관, 주문, 아이템 모조리 금지)
- 노데미지 여행 (단, 블러디계열, 프로텍션계열은 금지.)
- 파티원수 제한 (레나 혼자, 크로드 혼자, 세리느 혼자 같은....) 여행
- 매뉴얼 only 여행 (전원을 아무것도 하지마로 설정하고 플레이)
- 레벨업 노가다 금지 여행 (위조훈장, 익스텐드카드, 레벨업 노가다를 금지한 순수 진행플레이. 뻘짓거리 이동 금지)
일단 저레벨여행, 크리에이션류 금지의 경우는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패스한다.
한다면 매뉴얼에 노데미지, 회복금지정도의 조건을 붙이는게 가장 현시점에선 괜찮은 야리코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저레벨 크리에이션류 금지는 각종 버그 및 잔기술, 적의 행동패턴 분석에 능통해야만 했다면
이번엔 순수하게 전투실력만으로 판가름 하기 때문에 더 좋지 않을까 한다.
저레벨은 PSP본체에도 별로 좋지 않기도 하고....
그러면 전투에 파고드는 요소도 더 재미있고 스타오션3 같은 느낌으로 할수 있을것이다.
콤보나 전투 운영에 관련된 내용에 더 파고들수 있어서 이번처럼 질려버릴 정도로 하기 싫은 플레이는 없을것이다. (솔직히 하기 싫어서 질려버린 경험도 몇번 있다.)
장장 4시간, 3일간의 사투끝에 드디어 진가브리엘에게서 승리하였다
하지만 방심하면 의욕을 잃는 그런 시기
전체적으로 상당한 난이도였고 거의 극한의 한계까지 이르는 체감난이도였다.
특히 하핑크스와 진가브리엘, 미카엘은 제한조건을 풀고하지 않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한 보스였다.
이제와서 하는 소리지만 별 의미는 없는 야리코미였던것 같다.
그도 그럴것이 아래의 몇가지 이유때문이다
<PS 초회판과 다른점>
- 인카운트컷이 먹지 않는다 -> 렌즈에 엄청난 부담을 주는 디스크 빼내기 방법으로 했지만 여러번 할게 못된다.
- MP 마이너스 버그가 고쳐졌다. -> 진가브리엘에게 주문의 원천봉쇄방법이 없다.
- 호프만 유적 전투맵의 안전지대 장애물의 삭제 -> 하핑크스의 저레벨 클리어 야리코미 성립 불가능. 못깬다.
- 적의 능력치 및 AI의 상승 -> 체감난이도가 더욱, 아니 몇배는 오르게 된다.
- 카메라 버그 덕택에 잦은 조작실수가 많다 -> 난이도가 더더욱, 몇배나 상승한다. 긴장을 놓을수 없다
- 캐릭터체인지 시스템의 삭제 -> 캐릭터 변경시 몇프레임이 강제로 흐른다. 한프레임 한프레임의 타이밍이 관건인 이 야리코미에서 몇프레임을 잃어버리면 바로 전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역시 몇배나 난이도 상승
전체적으로 대략 PS 초회판에 비해 5~6배정도는 난이도가 오른다.
때문에 제한조건을 일시적으로 3회에 걸쳐 무시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제한조건을 무시하는 야리코미가 과연 인정받을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되었다.
따라서 다른 야리코미를 찾을수 밖엔 없는것 같다.
PSP판에선 저레벨 제한부 여행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리려고 한다.
더욱이 나하곤 저레벨정도의 야리코미는 맞지 않는것도 같고...
다음엔 아래에 소개하는 정도의 야리코미를 해보려고 한다.
- 술사 only 여행 (전투에 술사만 넣고 전투)
- 회복금지 여행 (여관, 주문, 아이템 모조리 금지)
- 노데미지 여행 (단, 블러디계열, 프로텍션계열은 금지.)
- 파티원수 제한 (레나 혼자, 크로드 혼자, 세리느 혼자 같은....) 여행
- 매뉴얼 only 여행 (전원을 아무것도 하지마로 설정하고 플레이)
- 레벨업 노가다 금지 여행 (위조훈장, 익스텐드카드, 레벨업 노가다를 금지한 순수 진행플레이. 뻘짓거리 이동 금지)
일단 저레벨여행, 크리에이션류 금지의 경우는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패스한다.
한다면 매뉴얼에 노데미지, 회복금지정도의 조건을 붙이는게 가장 현시점에선 괜찮은 야리코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저레벨 크리에이션류 금지는 각종 버그 및 잔기술, 적의 행동패턴 분석에 능통해야만 했다면
이번엔 순수하게 전투실력만으로 판가름 하기 때문에 더 좋지 않을까 한다.
저레벨은 PSP본체에도 별로 좋지 않기도 하고....
그러면 전투에 파고드는 요소도 더 재미있고 스타오션3 같은 느낌으로 할수 있을것이다.
콤보나 전투 운영에 관련된 내용에 더 파고들수 있어서 이번처럼 질려버릴 정도로 하기 싫은 플레이는 없을것이다. (솔직히 하기 싫어서 질려버린 경험도 몇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