リシャーV/심층분석

[SO4심층분석] 이세리아 퀸 패턴분석

MOBIUS! 2009. 3. 8. 07:06
~ 장비셋 ~

※기초부스트에 사용하는 트라이엠블렘은 몬스터쥬엘을 합성해 내성치를 세트해주면 전속성 내성치 20으로 만들수 있음
무기: 각 캐릭터 최강무기
기초부스트: 없음
팩터:
- 전투중 MP소비율-25% (트라이엠블렘)
- 통상공격판정 2추가 (트라이엠블렘)
- ATK+18% or INT+18% (어택시드+ or 인트시드+)
- ATK+18% or INT+18% (어택시드+ or 인트시드+)
- ATK, INT, DEF, HIT, GRD + 5% (하이퍼보틀)


방어구: 귀신왕 / 앱솔류트 프로텍터 / 로스트 모나크 플레이트 / 바츄아스 로브
기초부스트:
- 귀신왕은 트라이엠블렘 7개
- 바츄아스 로브는 트라이엠블렘 1개
팩터:
- GRD+25% (가드시드+)
- HP데미지의 25%확률로 0 (블루타리스만)
- 배틀중 일정간격으로 MP회복 3% (현자의 돌)
- ATK, DEF, INT, HIT, GRD + 5% (하이퍼보틀)


액세서리: 재생의 문장
기초부스트: 없음
팩터:
- 전투중 일정간격으로 MP2% 회복
- 독 무효화 or 스턴 무효화
- 침묵 무효화
- 마비 무효화


액세서리: 트라이엠블렘
기초부스트:
- 트라이엠블렘 3개


액세서리: 준마의 스냅
기초부스트: 없음
팩터:
- 러쉬게이지 상승률 +2
- 러쉬게이지 상승률 +2
- 러쉬게이지 상승률 +2
- 러쉬게이지 상승률 +2


장비는 이렇게 하고 나머지 액세서리는 재생의 문장 필수에 트라이엠블렘이나 준마의 스냅을 장비
별도의 팩터가 붙은 장비의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위에부터 차례대로 합성.
무기의 경우는 예외로 ATK+18%INT+18%는 2개에 통상공격판정 2추가까지 4개가 모두 들어가지 않는경우
합성할수 있는 팩터가 3개가 될 경우에는 통상공격판정 2추가를 빼고 ATK, INT+18%를 합성.
2개로 팩터의 선택이 줄어들 경우에는 반대로 통상공격판정 2추가를 합성.
사라의 경우만 예외로 공격력이 필요가 없으므로 전투중 MP소비율-25%ATK, DEF, INT, HIT, GRD + 5%를 합성



~ 이세리아 퀸의 행동패턴 분석 ~

1. 퀸이 타켓으로 한 상대가 기절, 그렇지만 무적 상태인 페인트보틀 상태인경우 자신이 죽는줄도 모르고 통상기, 여왕난무, 디바인 웨이브 등으로 공격한다.

2. 상대가 미들레인지로 벗어나면 HP가 일정퍼센트 이하로 내려가 진심모드가 된 경우에 한해서 슈퍼노바를 사용한다. 어떻게 되든간에 타켓에 잡히면 미들레인지로 도망치지 않으면 된다. (2ch 정보)

3. 페인트보틀로 기절시에 슈퍼노바를 제외한 다른 기술을 쓰지 않던 이유도 이것으로 설명할수 있다. 기절상태이므로 항상 쇼트레인지 이므로 미들레인지로 벗어날일이 없으니까 슈퍼노바를 사용해 오지 않던것.

4. 타켓을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는 두가지 정도인것으로 파악되어진다. 첫번째는 상대가 죽을때, 두번째는 옆에서 러쉬콤보 공격을 사용해 왔을 경우.



~ 이세리아 퀸의 공격패턴 분석 ~

1. 여왕난무
공중에서 보고 피할수 있는 수준.

2. 디바인웨이브
러쉬모드를 유지하고 있으면 날아가지 않음.
때문에 준마의 스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3. 슈퍼노바
HP가 줄어들면 진심모드가 되는데, 이때 미들레인지로 벗어나려고 하면 사용해 온다.
즉, 가까이 붙어있으면 아예 쓰지 않는다. 이것으로 원천봉쇄 가능
공격범위가 엄청나게 넓고 위력이 어마어마해 아무리 방어력이나 가드수치를 올려도 소용이 없다.
원천봉쇄 말고는 해결책 없음

4. 광익진
날개에 빛을 깃들여 MP 및 HP를 흡수한다. 또한 스턴효과도 동반하므로 의외로 성가시다.
더군다나 빛때문에 쓰려졌다가 일어나는 모습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아웃을 걸기 어려우므로 예상외로 성가신 공격.



슈퍼노바의 원천봉쇄만 할수 있다면 이세리아 퀸은 별로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알수 있었다.
다만 디바인웨이브로 날아가버리면 상당히 위험하므로 어떻게든 쇼트레인지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다른 공격이야 위협이 안돼지만 제일 위협이 되는것은 디바인웨이브와 슈퍼노바.


이미 찾아보니 일본인이 패턴화 한것이 있다.
요약은 BEAT.B 의 엣지로 러쉬모드를 유지하면서 레이징스트라이크 연발 (매뉴얼)
레이미와 박카스는 황연은 아니고 만월과 세인트버스터로 원거리 보조.
사라로 보조 (매뉴얼)

황연의 경우는 타켓을 바꿀 위험이 크므로 만월정도가 좋은것 같다.
역시 러쉬모드는 봉인하고 있음. (타켓이 바뀜)
쭈욱 엣지로 레이징스트라이크만 연발하므로 재미는 없지만 그래도 안정적이긴 하다.
이것을 보고난후 이세리아퀸을 파고들고 싶은 마음이 사라졌으므로 투고합니다.



좀더 안정화된 패턴.
역시 원거리는 레미이와 박카스로 원거리 기술로만 도배. 역시나 황연은 쓰지 않는다.
BEAT.B로 보이는 에일멧으로 근접상대.
이것역시 나쁘지 않다.
아래는 이 영상에서 사용한 장비 레시피

레이져웨폰: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15회
- 팩터:
ATK+18%
크리티컬발생률 업
ATK, INT, DEF, HIT, GRD+5%
전투중 MP소비율-25%
- 능력치: ATK 3370, HIT 2100, DEF 0, HIT 1500, GRD 0


아티펙트보우: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6회
- 팩터:
ATK, INT, DEF, HIT, GRD+5%
크리티컬발생률 업
전투중 MP소비율-25%
통상공격판정 2추가
- 능력치: ATK 3804, HIT 800, DEF 0, HIT 600, GRD 0


유니버스아머: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9회 (몬스터쥬엘 내성치 적용)
- 팩터:
HP데미지를 25%로 0
최대HP+20%
DEF+20%
DEF+20%
- 능력치: ATK 1800, HIT 1803, DEF 4326, HIT 900, GRD 900
- 내성: 전속성 20


로스트 모나크 플레이트: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7회 (몬스터쥬엘 내성치 적용)
- 팩터:
HP데미지의 25%를 0
ATK, INT, DEF, HIT, GRD+5%
DEF+20%
DEF+20%
- 능력치: ATK 1400, HIT 1523, DEF 3326, HIT 700, GRD 700
- 내성: 전속성 20


앱솔류트프로텍터: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11회 (몬스터쥬엘 내성치 적용)
- 팩터:
HP데미지의 25%를 0
최대HP+20%
DEF+20%
DEF+20%
- 능력치: ATK 2200, HIT 2203, DEF 3136, HIT 1100, GRD 1100
- 내성: 전속성 20


레이져슈츠: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15회 (몬스터쥬엘 내성치 적용)
- 팩터:
HP데미지의 25%를 0
최대HP+20%
최대HP+20%
DEF+20%
- 능력치: ATK 3000, HIT 3003, DEF 2576, HIT 1500, GRD 1500


파라라이체크: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2회
- 팩터:
마비 무효화
침묵 무효화
GUTS생존률 업
GUTS생존률 업
- 능력치: ATK 400, HIT 402, DEF 273, HIT 200, GRD 200
- 내성: 전속성 0


트라이엠프렘:
- 기초부스트: 트라이엠블렘 7회
- 팩터:
HIT+2
보이드 무효화
스턴 무효화
러쉬게이지상승률+3
- 능력치: ATK 1402, HIT 1402, DEF 706, HIT 701, GRD 0701
- 내성: 전속성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