リシャーV/심층분석

[SO3DC심층분석] FD이세리아퀸 RD패턴연구

MOBIUS! 2008. 11. 2. 23:20
작년 이맘때쯤이었다. Diner님과 나는 이세리아퀸 연구를 하고있었다. 게임실력이 뛰어나신 Diner님은 빠르게 이세리아퀸을 공략했고
멋진 영상도 만드셨다. 하지만 나는 게임실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1년이나 걸려 완성판을 만들게 된다.
RD패턴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마리아의 레디에이션 디바이스와 페이트의 디바인 웨폰을 사용한 전술이기 때문에 이렇게 붙였지만
뜻은 아무것도 없다. 그냥 줄임말.
콤보가 붙지 않은 이유는 이것은 전투를 운용하는 하나의 운용방법이기 때문에 패턴이라고 불렀고
이 패턴으로 나오는 콤보는 레디에이션 디바이스 5단캔슬콤보가 있다.
퍼포먼스도 상당히 멋지고 효율도 좋기 때문에 익혀두면 상당히 좋다.

처음에는 시간이 대수인가 생각했었다.
그런데 직접 내가 보는 관객이 되보니까 지루했다.
어떻게 시간을 단축할까 연구를 하다가 Diner님도 같은 이세리아퀸을 공략하고 계셔서 정보교환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시간단축의 방법>
- 크리티컬: 크리티컬HP, HP데미지업을 붙여 여기에 디바인 웨폰을 걸면 대공격에서 크리티컬이 터질때 99999가 나온다.
일단 디바인웨폰, HP데미지업, 크리티컬HP의 숙련도를 10까지 올려야한다. 크리티컬의 경우는 운이기는 하지만
숙련도가 있는편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올리는게 좋다. (지쳐서 그냥 적당히 관뒀지만)
- 저주도핑, 카운터오라데미지: 적의 공격력을 올려 카운터오라의 데미지를 올린다. 당연
- 약공격유도: 당연하지만 카운터오라의 데미지를 올릴려면 약공격을 받아내야한다. 그래야 카운터오라가 나가기 때문
파티원의 GUTS 평균에 따라 적의 강,약이 정해지니까 주의해야하고, 강인지 약인지는 적이 타켓을 찾아 공격하러 갈때
결정이 되어지기 때문에 운용이 그만큼 중요하다.
- 대공격시에 공격: 대공격을 할때는 틈을 보이기 때문에 이때 조금이라도 더 많이 때려야 시간단축을 할수있다.
대표적으로 강공격의 장풍뿌리기가 있는데 이때 상당한 틈이 있다. 마리아가 회복주문을 걸 정도.
하지만 GUTS가 차있을때 약공격을 하면 카운터오라 맞고 사망하니 주의하고 치고 바로 빠져나와야한다. 곧바로 강카운터 날아온다.
범위도 꽤 넓어서 있는힘껏 달려야 여유있게 피할수 있다.
- 세레스티얼스타: 이것은 연출이 길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폭탄으로 끊어야한다. 쇼맨쉽을 위해서 한두번은 피해주는것도 좋다.
- 방어구 해제: 당연하지만 카운터오라 데미지를 위해선 방어구를 떼야한다. 어차피 이쯤되면 안맞을 자신이 있어야한다.

<이세리아퀸의 약공격>
- 십자뿌리기: 황색의 십자가를 전방에 쭈욱 일자로 뿌려날리는데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범위도 생각보다 넓다. 사용빈도도 높아
자주 받아내는 공격이다.
- 루나틱필드: 황색필드안에 적을 가두고 못움직이게 하는데 타이밍을 맞추면 피할수도 있지만 카운터오라를 위해선 받아내는게 좋다
한두번은 쇼맨쉽으로 피할수도 있지만 타이밍이 엄격해서 혹시나 실패하면 위험하다.
- 신의 심판: 여왕난무를 떠오르게 하는 난무공격인데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고 범위도 생각보다 넓은데다가 앞으로 전진한다.
빈도는 꽤 낮은편

이세리아퀸의 약공격을 이렇게 세개밖에 없기 때문에 보통은 십자뿌리기를 노리게 될텐데, 이놈이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이세리아퀸의 동작에 집중하면 배틀스텝 2회로 피할수 있지만 주의하는게 좋다.
보통은 긴급상황시에 배틀스텝으로 피하는데 GUTS가 모자라 당할것 같으면 피해야 하는데
거의 판단가능 시간이 순간이기 때문에 동물적인 감각을 발휘해 피해야한다.

일단 병법은 이정도 되겠다. 병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세리아퀸은 운용이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얼마나 지루하지 않게
얼마나 빠르게 쓰러뜨리느냐가 중요하다.
이쯤에서 영상감상



시간만 빼면 더할나위없이 최고로 잘된 작품이라고 판단된다.
이것으로 RD패턴은 완성




이놈은 버리기 아까워서 살려보았다. 이놈도 나름 잘나온 작품.

- 페이트: 마검 레반테인
항상분노, 방어력 절반
이동속도 30%상승
일정간격으로 MP6% 회복
GUTS-3
통상판정+3
ATK+1000
레트로힐속도 150%, 효과 4배
적의 공격력 2배, 습득폴 10배

방어구는 없음, 배틀슈즈(ATK, DEF+30%), 트라이엠블렘

- 마리아: 드라군레이져
항상분노, 방어력 절반
이동속도 30%상승
일정간격으로 MP6% 회복
GUTS-3
통상판정+3
ATK+1000
배틀스킬MP소비율-50%
적의 공격력 2배, 습득폴 10배

방어구는 없음, 배틀슈즈(ATK, DEF+30%), 트라이엠블렘

장비는 이렇게 했지만 아마도 이게 최고 좋은 세팅이 아닐까...